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1위의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다. 그 뒤로 네이트와 다음, 야후 등이 추격하고 있지만 네이버를 따라잡기에는 아직 힘이 부치는 것이 사실이다. 국내의 많은 네티즌들도 네이버를 시작 페이지로 설정해 놓고 사용한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찾을 때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느냐고 물어보면 10명 중 7~8명은 네이버라고 답한다. “왜 네이버를 사용하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대답하거나 “익숙해져서” 혹은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라는 대답이 주를 이룬다. “네이버에 자료가 가장 많다”는 답변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이후 살펴보기로 한다.
네이버의 오늘날과 같은 성공은 마케팅의 힘이라고 보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전지현이 현재의 네이버를 만들었다”는 말은 가볍게 흘려 들을만한 이야기는 아닌 셈이다. 문제는 네이버나 네이트, 다음 등의 포털이 제공하는 정보가 과연 신뢰할 만한 것이냐는 데 있다.
세계적인 검색 엔진을 꼽으라면 단연 구글이다. 작년 기준 구글은 80억 건 이상의 웹 문서를 검색할 수 있었다. 업계에서는 지금은 100억 건 이상의 웹 문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국내 검색 1위인 네이버는 2~3억 건 정도의 웹 문서를 검색한다고 한다. 다음의 경우는 구글 검색 엔진을 그대로 끌어다 쓰고 있으니 구글 엔진이 찾아내는 웹 문서를 그대로 찾을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구글 엔진으로 자사의 콘텐츠가 검색되는 것을 사전에 막아두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 전문 검색 엔진 사이트인 첫눈을 고가에 인수한 바 있다. 첫눈의 합류로 네이버의 검색능력이 얼마나 높아질 수 있을 지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유달리 국내에서 힘을 못 쓰는 구글 엔진 덕분에 네이버는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구글이 국내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한글 검색의 어려움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고 이 점에서 네이버가 강점을 가지게 된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정말 구글이 한글 검색을 잘 하지 못할까? 라는 부분은 좀 더 두고볼 일이다. 무엇보다 네이버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것은 해외에서도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 지식검색이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문제는 네이버, 네이트, 다음 어느 포털이건 검색을 시도했을 때 나타나는 것은 스폰서 페이지와 카페, 지식검색, 블로그 등 자사의 콘텐츠가 가장 상위에 위치한다는 사실이다. 정작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인터넷의 바다의 정보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정보'들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
이 기사가 이슈가 많이 되는군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구글이나 국내 인터넷 포털의 문제점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같습니다. (하)편은 이미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내일 아침쯤에 포스팅될 예정이고요..
빨리 올리지 않는 이유(?)는 이 블로그의 성격이 제 기사만이 아닌 '저'라는 사람을 구성하는 모든 것..이다 보니 오전이나 오후에는 기사나 칼럼을 밤 시간에는 사진이나 문화 쪽 이야기를 올린다는 원칙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이점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IT 이야기/디지털 '術, Web'2006/09/12 18:59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제가 볼때 구글이 엄청난 검색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그룹임에도 한국 시장에서 힘겨워하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의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부분적인 이유야 될수 있겠지만 저도 한국인이지만 ^^ 한국인은 기본적으로 권리와 권한에 대한 개념이 상당히 모호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구글의 주력 사업 모델인 지식과 더불어 지식 재산권....... 그 문제에 따라 시장성이 없는 구글의 소극적 대응이 현재의 네이버를 키워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네이버 만큼 한국 시장에 구글이 관심을 갖는 다면 네이버의 시장 퇴출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006/09/12 14:42 [ ADDR : EDIT/ DEL : REPLY ]trendon 님 생각은 참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많네요. 제가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리고요 ^^
2006/09/12 15:13 [ ADDR : EDIT/ DEL ]지적재산권 쉬운 말로 저작권에 대한 개념은 우리가 참 희박합니다. 소위 '퍼담기'로 트래픽을 유도했던 습관이 아직 남아있는 탓이지요..
그리고 말씀하신 대로 구글의 움직임은 국내 포털의 개념 자체를 바꿀 수도 있다고 저도 보고 있습니다.
Http://www.mediamob.co.kr/wizmusa/Blog.aspx?ID=108629
2006/09/12 18:38 [ ADDR : EDIT/ DEL : REPLY ]제가 봤을 땐 윗글이 구글이 한국에서 상대적으로 뒤처진 이유를 가장 잘 설명한 것 같더군요. 당장 저만 하더라도 네이버는 지식in 이외의 검색은 전혀 기대를 안 하거든요.
네, 다만 문제는 네이버의 범용성입니다. 일종의 매너리즘이라고 할까요? 기존에 쓰던 거니까..편하니까..라는 생각이 잠재의식 속에 박히는 거죠.
2006/09/12 18:50 [ ADDR : EDIT/ DEL ]구글은 그 막강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아주 평범한 우리 네티즌들이 사용하기에는 쉽게 다가설 수 없는 무언가가 아직은 있습니다.
말씀하신 지식in 즉 Social Network도 네이버가 언제까지 독주할 지는 장담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합니다. 타성이 깨지는 순간이 네이버의 위기의 순간이겠죠
Memory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2006/09/12 18:48 [ ADDR : EDIT/ DEL : REPLY ]음? 이건 뭔가요 +_+?
2006/09/12 18:54 [ ADDR : EDIT/ DEL ]여기도 드디어 미디어몹의 마수가.... 아무 포스트나 마음대로 자기네들 헤드에 올려놓고,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라고 한줄 써놓기만 하는 무례한 자들의 침공이 시작되었군요. 당최 블로그 주인은 미디어몹이 뭔지, 알지도 못하는데 말이죠. ^^;
2006/09/12 19:15 [ ADDR : EDIT/ DEL : REPLY ]아 미디어몹이 뭔지 모르는 건 아닙니다. 뜬금없이 글을 달아놓아서 놀랐을 뿐이죠 ^^
2006/09/12 20:40 [ ADDR : EDIT/ DEL ]미디어몹의 오픈블로그에 Memory님의 블로그를 등록하셨나요? 그렇다면 미디어몹 메인에 인기글(?)을 배치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이건 문제가 있겠지만요.
2006/09/12 20:37 [ ADDR : EDIT/ DEL : REPLY ]오픈블로그에 등록은 되어 있습니다. 메타블로그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보는 중이거든요. 인기 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편집의 마수(?)를 잘 알고 있거든요 ^^
2006/09/12 20:42 [ ADDR : EDIT/ DEL ]미디어몹, 개진보들이 평소엔 다양성 운운하다가 다른 의견나오면 개다구리놓는곳이죠
2006/09/12 20:39 [ ADDR : EDIT/ DEL : REPLY ]다양성의 오류죠. 그 다양함이라는 것을 어느 일정한 틀 안에서의 다양함으로 한정지을 때 독재가 시작됩니다.
2006/09/12 20:43 [ ADDR : EDIT/ DEL ]저도 네이버 검색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지만 요즘 회의가 들기 시작했습니다. 왜냐면 검색해서 나오는 글의 80%는 중복이더라구요. 어떤 사람이 올리면 그걸 여기저기 퍼날라서 전부 같은 글... 근데 그 같은 글이 연이어서 나오니.. 한 5페이지 정도 넘겼는데도 새로운 글은 2-3개에 그치더라구요.
2006/09/12 23:48 [ ADDR : EDIT/ DEL : REPLY ]우리의 일상이라는 게 사실 '빅 브라더'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는 생각도 들게 되죠. 기술이 발전하면 할 수록 자유로워 질 것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2006/09/13 09:00 [ ADDR : EDIT/ DEL ]네이버든 다음이든 국내 검색엔진은 펌 쓰레기로 정작 중요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2006/09/13 02:58 [ ADDR : EDIT/ DEL : REPLY ]유저들이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지는 못하고 어떻게든 주목 받기 위해 신문기사나 많이들 돌아다니는 글을
긁어다가 블로그나 지식즐 등에 붙여버리죠. 앞으로의 검색은 중복된 쓰레기를 덜고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데이터를 폭넓게 검색할 수 있는데 역점을 둬야 할텐데 예전 PC통신처럼 자기네 사이트내에서
정보검색하는데 머무는 국내 포털의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goodiya님께서 정확하게 짚어 주셨습니다. 겉에 보이는 것들만이 진실인 양 착각을 일으키고 있죠..요즘은
2006/09/13 09:01 [ ADDR : EDIT/ DEL ]트랙백 타고 왔습니다. 예전에 이미 몇번 봤는데 이제서야 글을 남기네요.
2006/10/04 11:55 [ ADDR : EDIT/ DEL : REPLY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워낙 민감한 사안이기도 하고 그렇죠..논의라는 게 다양성을 서로 포용하고 가야 하는 데 요즘 논의들을 보면 갑 아니면 을..이라는 식이 많은 것같습니다. 원문 잘 읽었습니다.
2006/10/04 13:10 [ ADDR : EDIT/ DEL ]부끄러운 말이지만...... 저는 검색을 거의 이용하지 않습니다.
2007/03/12 00:46 [ ADDR : EDIT/ DEL : REPLY ]그냥 네이버의 메인페이지를 이용하고 있을 뿐이지요.....
구글을 방문해보았지만.... 썰렁한 메인페이지는 저에게 뭘해야 될지 말해주지 않더군요....
하지만 글을 읽고 보니 네이버를 하는 사람들은 뭘 검색해야 될 지모르게 되는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구글을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뭐랄까요..마치 일반 시민들이 TV나 신문에 보도되는 내용이 모두 사실인 것처럼 믿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언론이라는 거대한 공룡 앞에서는 극소수의 지식인들만이 저항 세력으로서 존재했었죠.
2007/03/12 19:50 [ ADDR : EDIT/ DEL ]물론 아직도 많은 이들이 네이버나 다음 등에 올라오는 글들이 진실인 것처럼 알고 있습니다만..웹이라는 공간에서는 상대적으로 깨어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보아야겠죠.